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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개발

[Unity] 기본 세팅 & 도구 소개

by seung_318 2021. 10. 20.

프로젝트 생성


일단 다운받은 Unity Hub를 실행시키면
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

우측 상단에 있는 파란 색으로 되어있는 [새로 생성]을 눌러주면

템플릿 종류가 생각보다 다양해서 신기했다.

위와 같이 여러가지 템플릿을 고를 수 있고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.
템플릿은 3D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BoxPusher Game으로 생성하였다.
(만약 2D로 제작하고 싶다면 2D를 선택하면 된다. 그리고 저장 경로에 한글이 없도록 주의하도록 한다.)

화면 설정

 

아무것도 없는 빈 깡통 상태라서 많이 허전하다.

생성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뜨는데 여기서 몇 가지를 보기쉽게 바꿔주도록하자.

이전 사진을 보면 Console뷰가 없을 것이다. Console뷰는 상단 메뉴 바에서 Window > General > Console을 선택하여
불러올 수도 있고, Ctrl + Shift + C 단축키를 이용하여 불러올 수도 있다.
Console뷰를 불러왔으면 이제 보기 쉽도록 이동해보자.

보기 쉽게 각 뷰들을 이동시킨 상태이다. 취향의 맞게 맞추면 될 거 같다.

그리고 편집한 레이아웃을 다음에도 쓸 수 있도록 저장하도록 하자.

그리고 Game뷰에서 Full HD를 선택해준다. 게임 실행 시 화면 크기를 조정하는건데 각자 맞게 조정하면 될 거 같다.

여기서 몇 가지를 살펴 보면서 영화와 비교해보자.

뷰 소개


Hierarchy뷰 - 현재 Scence에 배치된 오브젝트들을 나열한 곳
(영화로 따지면 현재 장면에 있는 배우들과 배경 요소들이 나열한 곳이다.)

Scene뷰 -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메인화면이다. 한 Scene 안에 사용하는 오브젝트들을 배치하며 직접 수정하는 곳
(현재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배우들과 배경 요소들을 배치하는 곳이다. 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생각면 쉽다.)

Game뷰 - 카메라 오브젝트가 찍고 있는 장면, 게임 이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
(감독이 카메라로 찍고 있는 장면, 관객이 보는 장면이다.)

Project뷰 - 실제 프로젝트에 쓰일 이미지 파일(3D포함), 음악파일, 스크립트 파일 등의 모음
(이러한 파일들의 모음을 에셋(Asset)이라고 한다.)
(캐스팅 된 배우들, 촬영 장소, 대본, 배경음악과 효과음 등을 보아둔 곳)

Inspector뷰 - Scene뷰, Hierarchy뷰, Project뷰에서 선택한 오브젝의 상세 정보
(좌표, 회전, 크기, 색, 모양, 스크립트, 각종 Component)가 표시되는 공간)
(장면 안이나 밖에 있는 배우나 환경의 상세 정보가 표시되는 공간)

Console뷰 -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을 때 오류의 내용을 표시하는 공간

조작 도구, 실행 도구 소개

 

조작 도구의 모음이다.

Scene뷰에 배치한 오브젝트의 좌표, 회전,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.

Scene뷰의 보이는 방향을 조정 가능하다.

실행 도구이다.

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정지시킬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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