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을 하기에 앞서 기초인 변수(Variable)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
일단 가장 많이 쓰이는 변수 종류로 크게 ( int, float, string, bool) 등 4가지가 있다.
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.
int number;
float strength;
string name;
bool isFullLevel;
자료형 변수명; 의 형태로 사용하면 된다.
그러면 각 자료형들을 알아보자.
int
정수를 담으며 단순한 숫자형 데이터이다.
사용법은 다음과 같다.
int number = 123;
// int 변수명 = 넣을 값; 의 형태로 쓰면 된다.
float
소수점까지 포함한 숫자형 데이터이다.
float strength = 25.8f;
// float 변수명 = 값f; 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.
// float을 사용할 때 값 뒤에 f 넣는걸 까먹지 말자.
string
문자열 데이터이다.
string name = "플레이어";
// 문자열을 쓸 때는 양 끝에 " "(쌍따옴표) 붙이는거 기억하자.
bool
논리형 데이터이다.
참과 거짓을 구분할 때 사용한다.
bool isFullLevel = false;
// true (참)과 false (거짓) 이렇게 두 가지 데이터만 가지고 있는 자료형이다.
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정하는 것이 선언, 값을 넣는 것을 초기화라고 한다.
보통 프로그래밍은 선언 > 초기화 > 호출 순서로 사용된다.
그룹형 변수 - 배열
string montsers = "해골", "거미", "고스트";
// 이렇게 코딩하면 오류난다.
이런식으로 변수 하나에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넣을 수 없다.
그래서 그룹형 변수를 사용한다.
string[] montsers = {"해골", "거미", "고스트"};
[](대괄호)를 타입 뒤에 열고 닫은 뒤 데이터를 {}(중괄호)로 덮어주면 선언, 초기화가 된다.
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Debug.Log(monsters[0]);
Debug.Log(monsters[1]);
Debug.Log(monsters[2]);
// []안에 번지수를 넣으면 된다.
// 프로그래밍에서는 숫자가 0부터 시작되는것을 꼭 기억하자.
이번에는 다른 방식으로 초기화를 해보자.
new를 사용해서 만들어보자.
int[] monsterLevel = new int[3];
// []안에 배열의 크기를 넣어주면된다.
monsterLevel[0] = 5;
monsterLevel[1] = 15;
monsterLevel[2] = 20;
// 각 번지수를 넣고 뒤에 자료형에 맞는 데이터를 쓰면 된다.
그룹형 변수 - 리스트
배열보다 조금 기능이 추가된 가변형 그룹형 변수이다.
리스트를 선언하고 초기화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List<string> items = new List<string>();
// <>안에 자료형을 넣어줘야한다.
// 이러한것을 Generic이라고 한다.
그러면 items라는 문자열 리스트를 만들어보자.
데이터를 넣는 방법은 배열과 조금 다르다.
items.Add("HP물약");
items.Add("SPEED물약");
// 변수.Add(""); 의 형태로 사용된다.
Debug.Log(items[0]);
Debug.Log(items[1]);
// 출력은 똑같다.
리스트는 배열과는 다르게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삭제 할 수 있다.
items.RemoveAt(0);
// RemoveAt을 쓰고 ()안에 번지수를 입력하면 된다.
주석
주석은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메모와 같은 역할을 한다.
진짜 많이 쓰이니 꼭 알아두도록 하자.
// 한 줄을 주석으로 처리한다.
/*
여러줄을 한 번에 주석으로 처리한다.
/*
참고 : 유튜브 골드메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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